☯ 중용 인간의 맛 제19강 强강함 이란?
♣(중용)10장 紫鷺問强자로문강.
子曰자왈: 南方之强與남방지강여?
北方之强與북방지강여? 抑而强與억이강여?
寬柔而敎관유이교, 不報無道불보무도,
南方之强也남방지강야, 君子居之군자거지.
衽金革임금혁, 死而不厭사이불염,
北方之强也북방지강야, 而强者居之이강자거지.
故君子和而不流고군자화이불유, 强哉矯강재교!
中立而不倚중입이불의, 强哉矯강재교!
國有道국유도, 不變塞焉불변색언, 强哉矯강재교!
國無道국무도, 至死不變지사불변, 强哉矯강재교!
☞암리차르 대학살: 암리차르의 잘리안왈라 바그 광장에서 축제 겸
항거시위하는 군중에게 준장 다이어가 이끄는 영국군이 발포한
사건 (1919.4.13) 1,526명 부상, 1천 명 정도가 사망. 간디는 이 사건을
조사하여 영국군의 사전에 계획된 치밀한 음모임을 밝혀냈다.
☞간디의 고민은 인도독립 이후에 더 심화되었다.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획득한 후, 종교적 갈등, 사소한 정치적 이권으로
서로를 죽이는 분열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진리파지운동으로 인도민중을 신뢰했던 간디는 자신과 민중의 허약함을
느낀다.
☞국체를 상실한 민족의 절대적 급선무는 국권을 회복하는 길이다.
이 목표에는 좌, 우의 갈림길이 있을 수 없다. 항일투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회주의운동에 가담한 독립투사를 단순 좌파로
규정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若山약산 金元鳳김원봉 1898~1958?: 일제하 의열운동의 선구자.
의열단 창단. 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 창설. 임정 산하 광복군에서 대활약.
약산의 의열운동은 백범 김구 의열운동의 선구이며, 일제시대를 통해
약산처럼 효율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항일무장투쟁을 벌인 사람은
없다. 그러나 해방된 조국에서 그는 일본 고등계형사였던 악질 친일경찰
盧德述노덕술 1899~1968에게 고문을 당한다. 이승만은 노덕술을
“반공투사”라고 극찬했다. 1947년 4월 3일부터 4월 9일까지 미군정
하에서 고문과 구타를 당하여 약산은 3일 낮과 밤을 울었다,
“내가 일본놈과 싸울 때는 한 번도 이런 수모를 당한일이 없는데
해방조국에서 악질 친일파 경찰에게 수갑을 차다니 이럴 수가!
☞외부에 강한 적이 실체화되어 있을 때는 인간은 잘 뭉치고 강한 듯이
보인다. 그러나 외재적 실체가 사라지면 인간의 외면적 강함도 같이
사라진다. 진정한 내면의 강함과 어떤 상황에서도 發而皆中節발이개중절
하는 상식적 판단, 그것이 (중용)이 말하는 강함이다.
☞미국의 사상가 간디에 영향을 준 (소로)Henry David Thoreau,
1817~1862: 미국의 수필가, 시인, 낭만주의적 초월주의의 실천적
사상가. 대표작(월든)1854, 시민불복종권리를 주창함.
☞초월주의: 에머스, 소로, 풀러, 호돈, 위트만, 멜빌 등이 가담한 미국의
사상운동. 저승으로의 초월이 아니라, 이승에서의 만물의 통합을 말한다.
대중보다는 개인을, 논리보다는 직관을, 이성보다는 감정을, 인위보다는
자연을 존중하는 세속적 가치로부터의 초월이었다.
☞호돈,1804~1864: 뉴잉글랜드 배경으로 성장한 미국의 소설가.
그의 대표작은 (주홍글씨) (일곱 박공의집)
주홍글씨에 가슴에 A는: Adultery간음의 인간 → Angel, Adle
천사 같은 여인, 유능한 인간.
☞엄격한 청교도 집안의 전통 속에 자라난 호돈은 자신만이 “퓨어pure”
하고 남들은 “임퓨어impure"한다고 보는 퓨리탄들의 윤리적 경직성에
하등의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다. 미국은 퓨리타니즘이라는 과거의 정신적
유산을 본질적으로 청산하고 새로운 정신사를 개척해야 한다고 호돈은
생각했다.
☞Abolitionist : 미국의 노예제도폐지론자, 뉴잉글랜드의 초월주의자들은
모두 열렬한 노예제도 폐지론자 들이었다.
나쁜 정부에 세금을 안 내는 것처럼 평화롭고 효율적이며 정의로운
행위는 없다. (소로)
☞시민불복종권리 나쁜 정부와 연대를 거부하는 것은 시민의 정당한
권리이다. 모든 인간에게는 혁명의 권리가 있다.
☞다스리지 않는 정부일수록 좋은 정부이다. 제퍼슨의 말이라고 인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실은 당대(민주평론)이라는 잡지의 모토였다.
(노자)에게서 영향 받은 명제였다.
☞소로는 이와 같이 말한다.
“아예 다스리지 않는 정부가 제일 좋은 정부이다.”
☞그가 6년 동안 체납된 세금 때문에 감옥에 갇힌 것은 1846년 7월 24일
이었다. 그를 감옥에 가둔 것은 동네 세금징수원 샘 스테이플 이었다.
소로는 멕시코전쟁과 노예제 때문에 세금을 거부했다.
☞소로의 영향은 지대하다: 간디, 케네디대통령, 킹목사, 대법관 다글라스,
톨스토이가 직접 영향 받았다. 프로스트, 예이츠, 헤밍웨이, 싱클레어,
멈포드 같은 예술가, 그리고 심리학자 스키너B. F. Skinner. 생물학자
윌슨E. O. Wilson도 그의 영향을 깊게 받았다.
☞老子노자→ 소로→ 톨스토이→ 간디→ 마틴 루터 킹→ 함석헌
☞남방지강이란: 寬柔而敎관유이교, 不報無道불보무도,
南方之强也남방지강야, 君子居之군자거지.
☞자로는 북방지강: 子路자로가 호랑이를 때려잡았다는 이야기는 산동
지방의 민담으로서 전해 내려왔다. 이 이야이규기가 (수호지)의 호랑이
한가족 4마리를 때려잡은 黑旋豊흑선풍 李逵이규편에 실려있다.
☞武松무송: (수호지)의 의협의 사나이 형 武大무대의 부인 潘金蓮반금년
과 西門慶서문경의 이야기는 너무도 재미있고 잘 짜여저 있어서
(金甁梅금병매 라는 소설로 독립, 발전되었다.
☞무송은 식인 호랑이를 없앤 공로로 큰 상금을 받지만 그 돈을 동래
사람들에게 나눠준다. 그는 陽穀縣양곡현 步兵都頭보병도두가 되었다.
(수호지)에는 흑선풍 이규가 호랑이를 잡은 이야기도 재미있게 실려 있다.
☞어린 사자가 그를 맞아 소리 지르는지라 삼손이 야훼의 영을 받아
양 새끼 찢듯 맨손으로 그 사자를 갈기갈기 찢었다.(구약)(사사기)14:5~6
☞몽골족은 북방민족에 속한다. 징기스칸 기마부대의 용맹은 시대는
다르지만 (중용)10장에 말하는 “任金革임금혁, 死而不厭사이불염,
北方之强也북방지강야, 의 한 좋은 샘플이다.
☞몽골 기마병이 세계를 제패한 비결은 “기동력” 이다.
☞징기스칸의 부대는 항복하지 않고 저항하는 도시는 모든 사람을
깡그리 죽였다. 이것이 “황색공포”를 형성했다. 서방의 모든 전선이
무너진 것은 이 공포 때문이었다.
☞징기스칸의 손자 훌라구 칸은 1258년 2월 10일 압바스왕조의
바그다드를 초토화시켰다. 80만 명이 살해되고 몇 십 명만 살아남았다.
이때 바그다드에 축적된 위대한 인류의 문화유산도 사라졌다.
☞알레포는 시리아 북부의 중심도시이다. 히타이트, 페르시아, 로마,
비잔틴, 아랍의 지배를 받았다. 이 성채는 단 한 번도 무력의 힘으로
정복 못했다. 그러나 1402년 몽골 지도자 탬버레인에 의해여 무너졌다.
☞스키타이문명은 고도의 금속 제련기술과 호전성과 기동성으로
유명했는데, 북방민족과 관련 있다.
그 영향은 조선문명에 까지 연속되고 있다.
☞조선민족은 北方之强북방지강의 기질이 강하지만 평화를 사랑한다.
그러나 우리는 외적의 침입에 항상 용감히 대항하여 우리민족의
아이덴티티를 지켜왔다. 한국의 젊은이들은 나른한 평화에 안주하지 말고
남북의 화해를 통하여 진정한 조국의 대외적 강함을 추구해야 한다.
※ 제19강 핵심
♣공자는 인간의 강함에 남방지강과 북방지강의 두 종류가 있다고 말했다.
남방지강의 대표가 노자사상이데 인류의 근대에 와서는 소로의
시민불복종권리의 철학이 되었다. 이것은 톨스토이, 간디, 마틴 루터 킹
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북방지강의 대표로서는 몽골의 세계지배를 들 수 있다.
우리는 한국민족은 남, 북방의 용기를 다 가지고 있다. 진정한 평화는
남, 북방의 용기를 포섭하는 강인함을 통해서만 이루된다.
한국의 젊은이들은 武勇무용를 자랑스러운 전통을 지켜야 한다.
「도올, 중용 강의에서」 용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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