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4강 싯달타의 출가
♣ 붓다의 4대 성지~
① 룸비니(탄생지) ② 보드가야(대각지) ③ 사르나트(초전법륜지) ④쿠시나가르(열반지)는
역사적 고중이 확실한 유적이다.
♣ 정반왕(淨飯王 40세)~카딜라성의 왕이며 싯달타의 아버지로 이야기되는 인물
♣ 마야 (摩耶 45세)~싯달타의 친엄마 싯달타을 낳고7일만에 사망했다.
마야부인이 산기가 있어 만삭으로 친정으로 가다 룸비니에서 모오수(나무)을 잡고
겨드랑이 에서 아들(싯달타)을 출산했는데 7발짝을 걸어가 (천상천하 유아독존)
나홀로 존귀한 존재로다.내가 살아있는 동안 모든 고를 없게 하리라 설했다는 (설화)
☛ 마야부인이 카딜라성에 돌아와 7일만 에 사망했다
☛ 어머니의 죽음은 싯달타를 매우 섬세한 감성의 소유자로 만들었다.
그것은 궁극적으로 출가를 운명 지운 사건이었다.
☛ 마하프라자파티(Mahaprajapati)~마야부인의 여동생 싯달타의 이모이며 양모
후에 인류 최초의 비구니가 되엇다.
마야의 죽음으로 인해 마야부인의 친정동생이 정반왕의 부인이 된다.
♣ 정반왕이 아싯타(관상쟁이)를 불러 싯달타의 관상을 봤는데 三十二相(부처님의상)이다 하였다.
☛ 정립수마술상(正立手摩膝相)32상중의 하나 일어서서 팔을 내리면 무릎까지 내려간다.
☛ 음장상(陰藏相)32상중의 하나 자지가 마왕(馬王)의 자지처럼 산봉우리 같으나
보통 때는 오므라들어 몸속에 안보이게 숨어있다.
☛ 속세에서는 전륜성왕이 되고(전륜성왕 轉輪聖王)법에 의하여 세상을 성스러운 왕
인도인의 세속적 이상 일종의 메시아니즘)
☛ 출가하면 붓다 (깨달은자)가 될 것이다 하였다.
이 말을 듣고 정반왕이 싯달타을 성에 가두어 키워다.
☛ 선농제(先農祭)~동대문밖 전농동 선농단에서 신농씨(神農氏)와 후직씨(后稷氏)에게
드리는 제사 왕이 친경(親耕)하는 제식이 있다.
6일무를 추며 음악에 맞추어 영신 전폐 진찬 초헌 아헌 종헌의 예를 차례로
봉헌한다. (선농제에 쓰던 소를 잡아 국을 끌어 먹었다하여 설 농탕이 된 설화이다)
♣ 싯달다가 7살 때 선농제에서 소가 밭을 가는데 쟁기에 갈려 끈어진
지렁이를 들고 슬픔 마음으로 있는데 갑자기 새가 날아와 지렁이를 물고 갔다.
그때 싯달다가 동물의 세계뿐 안이라 인간 세계에도 이렇구나 하고
슬픔을 이기지못하고 피팔라(보리수)나무에 가서 명상했다
(이것이 붓다가된 동기부여이다 )
♣ 어느 날 싯달다 가 동서남북 문중 동문 밖으로 나갔는데 노인 를 발견했고
남문에서는 병든 노인 를 보았고 서문에서는 상여를 보아 충격을 받았고
북문에서 사문으로부터 출가를 권유받았다 (출가한 계기가 된다)
☛ 사문유관(四門遊觀)동서남북의 네 문밖에 놀러나가 본 싯달타의 체험
☛ 싯달다는 (老)노.(病)병.(死)사. 삼법(三法)이 없어 다면 여래(如來)는
출가하지 않았을 것이다.(잡아함경)
♣ 아쉬라마~인도인의 이상적 삶의 4단계
1,학습기~유년기
2,가주기~결혼해서 가정 를 이룬다.
3,임서기~출가해서 숲에서 산다.
4,유행기~걸식하다 죽는다.
※ 싯달다 는 출가를 결심하고 아버지 정반왕 에게 고하니 정반왕이 반대 하였다.
(샤카족은 강대국 코살라의 위협을 받고 있었다. 부처님 당대에 결국 샤카족은
코살라왕 비두다바에 의하여 멸망되었다.)
♣ 싯달다 는 선친께서 나를 늙지 않게 하고 병들지 않게 하고 죽지 않게 해주시면
출가하지 않을 것이다 하니 정반왕이 그러면 아들을 낳고 가거라하여 16세~19세에
♣ 야쇼다 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아 라훌라(장애)라고 지었다.
아버지에게 출가허락 받고 아내(야쇼다) 와 아들(라훌라) 가 잠든 새벽에 동문으로
몰래나가 숲으로 갔다.
『도올 강의에서』용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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