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 수운의 득도
☞신원운동(伸寃運動): 동학도들이 억울한 죄목으로 처형당한 스승 최수운의
명예회복을 요구한 운동. 삼례(參禮)집회(1892.10), 보은(報恩) 취회(1893.3)
☞천명(天命)이다! ⎯(해월 최시형 海月 崔時亨)⎯
☞이견대인(利見大人): 인생의 가장 중요한 도약은 배울 수 있는 대인을
만나는 데 있다.
☞최맹윤(崔孟胤 1827~1882): 본명 세조(世祚), 제환형님의 맏아들.
3살 아래의 조카 평생 수운을 모심.
☞지동(芝洞) 가정리 생가 아랫동네 제환형님 식구가 여기 살았다.
☞안심가: 수운이 자신의 경험을 한글로 지은 (용담유사)중의
한 노래 1861년 8월 하순 작.
☞무정세월(無情歲月) 여류파(如流波)라 칠팔삭(七八朔) 지내나니
사월이라 초오일(初五日)에 꿈일런가 잠일런가
천지(天地)가 아득해서 정신(精神)수습 못할러라
공중(空中)에서 외는소리 천지(天地)가 진동할 때
집안사람 거동(擧動)보소 경황실색(驚惶失色) 하는말이
애고애고 내팔자야 무삼일로 이러한고
애고애고 사람들아 약(藥)도사 못해볼까
침침칠야(漆夜) 저문밤에 눌로대해 이말할꼬
경황실색(驚惶失色) 우는자식 구석마다 끼어있고
댁(宅)의거동(擧動) 불작시면 자방머리 행주치마
엎어지며 자빠지며 종종걸음 한창일때
공중(空中)에서 외는소리 물구물공(勿懼勿恐) 하였어라
개벽시(開闢時) 국초(國初)일을 만지장서(滿紙長書) 나리시고
십이제국(十二諸國) 다버리고 아국운수(我國運數) 먼저하네
그럭저럭 창황실색(愴惶失色) 저신수습 되었더라
☞윌리암 제임스(1842~1910): 미국의 프라그머티즘 철학자,
기능주의 심리학자 종교문제에 관해 개방적인 분석을 함.(종교적 체험의 유형)
① 말로 표현할 수 없음
② 논설적 이성의 영역을 넘어서는 세계의 통찰
③ 신비체험은 잠시 있다 사라진다.
④ 어쩔 수 없다. (수동적 이다)
☞종교는 삶의 의미 이다. (도올)
☞포덕문(布德文)
불의사월, 심한신전. (不意四月, 心寒身戰).
질불득집증, 언불득난상지제, 유하선어, 홀입이중.
(疾不得執症, 言不得難狀之際, 有何仙語, 忽入耳中).
무기탐문, 즉왈: (騖起探問, 則曰):
물구물공, 세인위아상제, 여불지상제야?
(勿懼勿恐), 世人謂我上帝, 汝不知上帝耶)?
문기소연. (問其所然).
왈(曰): 여역무공(余亦无功),
고생여세간, 교인차법, 물의물의. (故生汝世間, 敎人此法, 勿疑勿疑).
왈: 연즉서도이교인호? (曰: 然則西道以敎人乎)?
왈: 불연. 오유령부, 기명선약, 기형태극 우형궁궁.
(曰: 不然. 吾有靈符, 其名仙藥, 其形太極 又形弓弓).
수아차부, 제인질병. (受我此符, 濟人疾病).
오역감기언, 수기부, 서이탄복, (吾亦感其言, 受其符, 書以呑服),
즉윤신차병, 방내지선약의. (則潤身差病, 方乃知僊藥矣).
도차용병, 즉혹유차불차. (到此用病, 則或有差不差).
고막지기단, 찰기소연, (故莫知其端, 察其所然),
즉성지우성, 지위천주자, 매매유중. (則誠之又誠, 至爲天主者, 每每有中).
불순도덕자, 일일무험. (不順道德者, 一一無驗).
차비수인지성경야! (此非受人之誠敬耶)! ⎯(포덕문)
☞이것은 받는 사람의 성실과 공경에 달린 것이 아니겠는가?
☞최수운의 신관은 유일신론과 범신론을 융합시킨 범재신론 이며
상식적 기독교보다 훨씬 더 발전한 신관이다. ⎯(신학자 김경재)
♣인간은 시천주(侍天主)의 존재이다.⟶ (바로 개벽이다)⎯(최수운)
☞론학문(論學文): 동학의 원리를 밝힌 수운의 대문장,
원명은 동학론(東學論)이었다. (1862년 1월 작)
☞이무렵 중국의 홍수전(洪秀全, 1813~1864): 태평천국의 天王, 기독교를
받아들여 배상제회(拜上帝會)를 조직하고 난(亂)을 일으킴.
11년 동안 南京 점거. 증국번(曾國藩)이 토벌 했다.
『도올강의 에서』용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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