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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철학

☯ 19 기와 과학

by 용 담 2016. 11. 21.

☯ 19 기와 과학

☞종교의 주제는 신이 아리라 인간의 유한성, 그리고 인간의 한계상황이다.

☞인간의 실존의 능력을 넘어서는 힘에 대해 경복(敬服)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지닌 자는 모두 종교인이다.

종교의 본질은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종교제도에 있지 않다.

종교의 본질은 개개인간의 내면의 종교성에 있을 뿐이다.

☞어느 사회에 있어서든지 정치형태의 독선과 배타는 종교적 광신과

구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유도중, 취륜강인의, 변귀신재상. (儒道中, 取倫綱仁義, 辨鬼神災祥).

☞서법중, 취력산기설, 거괴탄화복. (西法中, 取歷算氣說, 祛怪誕禍福).

☞불교중, 이기허무, 환작실유. (佛敎中, 以其虛無, 換作實有).

☞화삼귀일. (和三歸一).

기여복식기용, 출자토선. (其餘服食器用, 出自土宣).

언어예절, 내제도문식, 불가귀일.(言語禮節, 乃制度文飾, 不可歸一).

☞기화인도교 (氣化人道敎): 최한기가 주창한 종교문화

☞사자, 무위이행교화 자야 (師者, 無位而行敎化 者也).

이경상지도교화 (以經常之道敎化).

이편위지도교화우민자, 종득일시지치연, 비구소멸.

(以偏僞之道敎化遇民者, 縱得一時之熾延, 非久消滅).⎯인정

범사불지기곡절, 단현기발현지단, (凡事不知其曲折, 但見其發現之端),

위지신통신기신이신묘, (謂之神通神奇神異神妙),

야지기곡절, 병무신통신묘등칭호. (若知其曲折, 幷無神通神妙等稱號).

우위불지기소이연, 이일차경력, 지기여시 (又或不知其所以然, 而一次經歷, 知其如是).

재차경력, 지기여시. 지어적루경험, 불과여시.

(再次經歷, 知其如是. 至於積累經驗, 不過如是).

역무신통신기등칭호. (亦無神通神奇等稱號).

개신통신기지신, 지기불가측, 불가지이언야.

(蓋神通神奇之神, 指其不可測, 不可知而言也).

구사인지경험, 지어가측가화, 즉추전측후, 자유기방.

(苟使人之經驗, 至於可測可和, 則推前測後, 自有其方).

승천화인, 역유기술. (承天化人, 亦有其術).

재어사인, 무소위신통신기야. (在於斯人, 無所謂神通神奇也).

사물지가치의혹, 흥불족의혹자, 개귀지간신.

(事物之可致疑惑, 興不足疑惑者, 皆歸之干神).

가제각자, 불능제각, 가구명자, 불능구명.

(可除却者, 不能除却, 可究明者, 不能究明).⎯기학.

☞활동운화지영 강명왈신. (活動運化之靈 强名曰神).

천유대기지신, 인유인기지신, (天有大氣之神, 人有人氣之神),

물유물기지신, 신지능사, 이저어활동운화지기.

(物有物氣之神, 神之能事, 已著於活動運化之氣).

지기, 즉지신, 견기, 즉견신, 불지기, 즉불지신.

(知氣, 則知神, 見氣, 則見神, 不知氣, 則不知神).⎯기학.

☞근대성: 서양의 근대를 특징지우는 우월한 성격.

  ① 의회민주주의   ② 자본주의    ③ 과학문명

☞서양의 근대과학은 기독교와의 긴장감에서 태어난 것이다. 그러나

현대과학은 기독교라는 뿌리와 무관한 사유와 정보의 창조적 세계일뿐이다.

☞종교도 기학이 되어야만 참다운 과학이 생겨날 수 있다.⎯최한기.

☞성경(聖經) 유교의 성스러운 경전들 (사서삼경 13경등)

☞성경(聖經)을 읽지 말고 천경(天經)을 읽어라.⎯최한기.

농부선독천경위상농, 공장능식천경위량공,

(農夫善讀天經爲上農, 工匠能識天經爲良工),

농부선독천경위상농, 시유야. (農夫善讀天經爲上農, 是儒也).⎯도올 독기학설.

농부나 공장이라 할지라도 천경(天經)을 선독(善讀)할 수 있으면 그들이

바로 유자(儒者)다!

☞사람은 가만히 앉아서 하루에 7만2천리를 간다.

☞정(靜)은 모두 동의 정(동지정 動之靜)일 뿐이다.

   ① 일신운화 (一身運化)⟶인문과학

   ② 통민운화 (統民運化)⟶사회과학

   ③ 천지운화 (天地運化)⟶자연과학

☞일신운화 통민운화 천지운화가 모두 한기의 운화(一氣之運化)이다.⎯최한기.

☞대기투철인신지중, 지흡피부지간, 한서조습,

(大氣透澈人身之中, 漬洽皮膚之間, 寒署燥濕),

내외교감이위생, 수수유간격절, 불득생.

(內外交感以爲生, 雖須臾間隔絶, 不得生).

이기위명, 이기위생. (以氣爲命, 以氣爲生).

☞기학지사(氣學之士)가 아니면 정치를 할 수 없다.⎯최한기.

☞인정(人政,1860)기학을 쓴 3년 후에 완성한 사회 정치철학의 대작.

☞측인(測人),교인(敎人),선인(選人),용인(用人)

☞이차색경농안, 소견무비차색. (以茶色鏡籠眼, 所見無非茶色).

이남색경조안, 소견무비남색. (以藍色鏡照眼, 所見無非藍色).

거차경, 즉즉기경야. (祛此鏡, 則卽氣鏡也).

☞인간은 기경(氣鏡)의 존재다.

☞사인이순기지사, 즉인역종, (使人以順氣之事, 則人易從),

사지이역기지사, 순인불긍종, (使之以逆氣之事, 則人不肯從).

교인이순기지사, 즉언역입, (敎人以順氣之事, 則言易入),

교지이위기지사, 인불청신. (敎之以違氣之事, 人不聽信).

☞최한기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자기 글쓰기를 시도한 사람이라 말할 수 있다.

☞화물아, 통천인, 합내외, 일정조. (和物我, 通天人, 合內外, 一精組).

  ①화물아 (和物我),대상의 세계와 내가 조화 되고,

  ②통천인 (通天人),하늘과 인간이 소통되고,

  ③합내외 (合內外), 밖과 안이 합쳐지고,

  ④일정조 (一精組),메크로한 세계와 마이크로한 세계가

하나가 되는 것이 내 기학이다.

☞필이정근기지의, 독기학. 지어입표준, 이후험기학.

(必以定根氣之義, 讀氣學. 至於立標準, 而后驗氣學).

지어입표준, 이후험기학. (至於立標準, 而后驗氣學).⎯최한기의 마지막 글


                                              도올강의 에서』용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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