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시 조(古 時調) 읽고 또 읽어도 좋은 시 모음 마음에 여유가 없을 때, 마음 둘 곳이 없을 때, 글로 공감을 하고 싶을 때, 내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때, 시를 읽으면 마음이 따뜻해지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감정, 감성이 풍부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짧은 문장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함축해서 표현해 내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옛 시조 50 여편을 올입니다 감상해 보세요
청산은 나를보고 - 나옹선사청산(靑山)은 나를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명월(明月)은 나를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욕심(慾心)도 벗어놓고 성냄도 벗어놓고
바람같이 구름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나옹선사 (1262-1342);고려 말기의 고승,공민왕의 왕사.
춘산에 눈 녹인 바람 - 우 탁
춘산에 눈 녹인 바람 건듯 불고 간 데 없다
저근듯 빌어다가 머리 우에 불리고자
귀밑의 해묵은 서리를 녹여 볼까 하노라
우 탁 (1262-1342) ; 고려 말기의 학자,성리학에 뛰어남.
이화에 월백하고 - 이조년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은 삼경인데
일지춘심을 자규야 알랴마는
다정도 병인냥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
이조년 (1268-1343) ;
고려 말의 학자,시와 문장에 뛰어남.
녹이 상제 살찌게 먹여 - 최 영
녹이 상제 살찌게 먹여 시냇물에 씻겨 타고
용천 설악 들게 갈아 두러 메고
장부의 위국충절을 세워 볼까 하노라
최 영 (1316-1388) ;
고려 말의 명장,이성계에게 죽임을 당함
가마귀 사우는 골에 -김정구
가마귀 싸우는 골에 백로야 가지 마라
성난 가마귀 힌 빛을 새오나니
창파에 좋이 씻은 몸을 더럽힐까
지은이가 정몽주의 어머니라고 하나,
연산군 때 김정구라는 설이 확실함.
이 몸이 죽고 죽어 - 정몽주
이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님 향한 일편 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정몽주 (1337-1392);
고려 말의 위대한 충신, 이방원에 위해 피살됨
오백년 도읍지를 -길 재
오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돌아드니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 데 없네
어즈버 태평 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
길 재 (1353-1419) ;
고려 말의 학자, 고려가 망하고 고향에 숨어서 살았다
백설이 잦아진 골에 - 이 색 백설이 잦아진 골에 구름이 머흐레라
반가운 매화는 어느 곳에 피었는고
석양에 홀로 서서 갈 곳 몰라 하노라
이 색 (1328-1395) ;
고려 말의 학자,조선 건국 후에 벼슬을 그만 둠.
흥망이 유수하니 - 원천석
흥망이 유수하니 만월대도 추초로다
오백년 왕업이 목적에 부쳤으니
석양에 지나는 객이 눈물 겨워 하노라
원천석 ( ? ) ;
고려 말의 학자, 절개의 선비.
눈 맞아 휘어진 대를 - 원천석
눈 맞아 휘어진 대를 뉘라서 굽다 턴고
굽을 절이면 눈 속에 푸르르랴
아마도 세한고절은 너 뿐인가
원천석 ( ? ) ;
고려 말의 학자, 절개의 선비.
내해 좋다 하고 - 변계랑
내해 좋다 하고 남 싫은 일 하지 말며
남이 한다 하고 의 아녀든 좇지 마라
우리는 천성을 지키어 생긴대로 하리라
변계랑 (1369-1430) ;
고려말 조선초의 학자, 시와 문장에 뛰어남
이런들 어떠하며 - 이방원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어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어져 백년까지 누리리라
이방원 (1367-1422):
이성계의 다섯재 아들, 뒤에 태종 임금이 됨.
가마귀 검다 하고 - 이 직
가마귀 검다 하고 백로야 웃지 마라
겉이 검은들 속조차 검을소냐
겉 희고 속 검은 이는 너뿐인가 하노라
이 직 (1362-1441) ;
고려말 조선초의 학자
강호에 봄이 드니 - 맹사성
강호에 봄이 드니 미친 흥이 절로 난다
탁료계변에 금린어 안주 삼고
이 몸이 한가 하옴도 역군은이샷다
맹사성 (1360-1438) ;
세종 때의 대신, 효성이 뛰어나고 청렴한 관리임
대추 볼 붉은 골에 - 황 희
대추 볼 붉은 골에 밤은 어이 듣드리며
벼 벤 그루에 게는 어이 내리는고
술 익자 체 장수 돌아가니 아니 먹고 어이리
황 희 (1363-1452) ;
조선초의 훌륭한 재상, 청렴한 관리였음.
이 몸이 죽어 가서 - 성삼문
이 몸이 죽어 가서 무엇이 될고 하니
봉래산 제일봉에 낙락장송 되었다가
백설이 만건곤할 제 독야청청 하리라.
성삼문 (1418-1456) ;
사육신의 한 사람, 훈민정음 창제에 공이 큼.
수양산 바라보며 - 성삼문
수양산 바라보며 이제를 한하노라
주려 죽을진정 채미도 하는 것가
아무리 푸새엣 것인들 그 뉘 땅에 났더니
성삼문 (1418-1456) ;
사육신의 한사람, 단종을 다시 모시려다 사형당함.
가마귀 눈비 맞아) - 박팽년
가마귀 눈비 맞아 희는 듯 검노매라
야광명월이야 밤인들 어두우랴
임향한 일편단심이야 변할 줄이 있으랴
박팽년 (1417-1456) ;
사육신의 한사람, 단종을 다시 모시려다 사형당함
초당에 일어 없어 - 유성원
초당에 일어 없어 거문고를 베고 누어
태평성대를 꿈에나 보려터니
문전에 수성어적이 잠든 나를 깨워라
유성원 (?-1456) ;
사육신의 한 사람, 당시에 집에서 자결했음
한산섬 달밝은 밤에 - 이순신
한산섬 달밝은 밤에 수루에 혼자 앉아
긴칼 옆에 차고 깊은 시름 하던차에
어디서 일성호가는 남의 애를 끊나니
이순신 (1545-1598) ;
조선 선조때의 장군, 임진왜란때 나라를 구하고 전사함.
【3000년에 1번 핀다는 희귀한 *우담바라꽃】
간밤에 불던 바람 - 유응부
간밤에 불던 바람 눈서리 치단 말가
낙락장송 다 기울어 지단 말가
하물며 못다 핀 꽃이야 일러 무삼하리오
유응부 (?-1456) ;
사육신의 한사람, 사육신은 세조에 의해 죽은 충신들임.
추강에 밤이 드니 - 월산대군
추강에 밤이 드니 물결이 차노매라
낚시 드리우니 고기 아니 무노매라
무심한 달빛만 싣고 빈배 저어 오노라
월산대군 (1455-1489) ;
조선 초기 성종임금의 형으로 34에 요절한
불우한 왕손, 문장과 풍류가 뛰어남.
짚 방석 내지 마라 - 한 호
짚 방석 내지 마라 낙엽엔들 못 앉으랴
솔불 혀지 마라 어제 진 달 돋아 온다
아희야 박주 산챌망정 없다 말고 내어라
한 호 (1543-1605) ;
조선대 명필 한석봉, 떡장사 어머니 이야기가 유명함.
마음이 어린 후이니 - 서경덕
마음이 어린 후이니 하는 일이 다 어리다
만중 운산에 어느 님 오리마는
지는 잎 부는 바람에 행여 그인가 하노라
서경덕 (1489-1546) ;
조선 전기의 대학자, 평생을 벼슬하지 않고 학문만 함.
장검을 빠혀 들고 - 남 이
장검을 빠혀 들고 백두산에 올라 보니
대명천지에 성진이 잠겼에라
언제나 남북풍진을 헤쳐 볼까 하노라
남 이 (1441-1468) ;
조선초 훌륭한 장군, 간신 유자광의 모함으로 죽음.
삼동에 베옷 입고 - 조 식
삼동에 베옷 입고 암혈에 눈비 맞아
구름 낀 볕뉘도 쬔 적이 없건마는
서산에 해 지다 하니 눈물 겨워 하노라
조 식 (1501-1572) ;
조선 전기의 큰 학자, 초야에 묻혀 학문에만 전념함.
풍상이 섯거 친 날에 - 송 순
풍상이 섯거 친 날에 갓 피온 황국화를
금분에 가득 담아 옥당에 보내오니
도리야 꽃이온 양 마라 임의 뜻을 알괘라
송 순 (1493-1583) ;
조선 전기 학자, 벼슬 그만 두고 독서와 문장을 즐김
오리의 짧은 다리 - 김 구
오리의 짧은 다리 학의 다리 되도록
검은 가마귀 해오라비 되도록
항복무강하사 억만세를 누리소서
김 구 (1488-1543) ;
조선 전기 학자, 서예와 문장에 뛰어남
태산이 높다 하되 - 양사언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양사언 (1517-1584) ;
조선 전기 학자, 서예에 뛰어남.
이런들 어떠하며 - 이 황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료
초야우생이 이러타 어떠하료
하물며 천석고황을 고쳐 무엇하료
이 황 (1501-1570) ;
조선시대 최고의 학자, 도산서원에서 후진 양성함.
청산은 어찌하여 - 이 황
청산은 어찌하여 만고에 푸르르며
유수는 어찌하여 주야에 긋지 아니는고
우리도 그치지 말고 만고상청하리라
이 황 (1501-1570) ;
조선시대 최고의 학자, 도산서원에서 후진 양성함.
고인도 날 못 보고 - 이 황
고인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뵈
고인을 못봐도 예던 길 앞에 있네
예던 길 앞에 있거든 아니 예고 어쩔꼬
정 철 (1501-1570) ;
조선시대 학자, 도산서원에서 후진 양성함.
청초 우거진 골에 - 임 제
청초 우거진 골에 자난다 누웠난다
홍안은 어디 두고 백골만 묻혔나니
잔 잡아 권할 이 없으니 그를 설어 하노라
임 제 (1549-1584) ;
조선 전기의 풍류 남자, 문장에 뛰어남
이고 진 저 늙은이 - 정 철
이고 진 저 늙은이 짐 벗어 나를 주오
나는 젊었거늘 돌인들 무거우랴
늙기도 서러라커늘 짐을조차 지실까
정 철 (1536-1593) ;
조선대 문인, 송강가사로 유명함
철령 높은곳에 - 정 철
철령 높은곳에 쉬어넘는 저 구름아
고신 원루를 비삼아 띄워다가
님계신 구중심처에 뿌려본들 어떠리
정 철 (1536-1593) ;
조선 선조때의 문신 시인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등 가사집이 있다.
샛별지자 종다리 떳다 - 김천택
샛별지자 종다리 떳다 호미메고 사립나니
긴수풀 찬이슬에 베잠뱅이 다젖는다
소치는 아이놈은 상기아니 일었느냐
재넘어 사래긴 밭을 언제 가려 하느냐
김천택 (?-?) ;
조선 영조때 가인, 평민출신의 가객으로
청구영언등 많은 작품을 남김.
백두산 돌 칼갈아 없애고 - 남 이
백두산 돌 칼갈아 없애고
두만강 물 말먹여 없애리
남아 나이 이십에 나라 평정 못할진데
후세에 뉘라서 대장부라 하리요
남 이 (1441-1468) ;
조선초 훌륭한 장군, 간신 유자광의 모함으로 죽음.
한손에 가시쥐고- 우 탁
한손에 가시쥐고 또 한손에 막대들고
늙는길 가시로 막고 오는 백발 막대로 치렸더니
백발이 제 먼저 알고 지름길로 오더라
고려말 우탁
천만리 머나먼 길에 - 왕방연
천만리 머나먼 길에 고운 님 여의옵고
내 마음 둘 데 없어 냇가에 앉았으니
저 물도 내 안 같아여 울어 밤길 예놋다
왕방연 ( ? ) ;
사육신 사건 때 단종을 귀양지 영월까지 모셨던 사람.
간밤에 불던 바람 - 유응부
간밤에 불던 바람 눈서리 치단 말가
낙락장송 다 기울어 지단 말가
하물며 못다 핀 꽃이야 일러 무삼하리오
유응부 (?-1456) ;
사육신의 한사람, 사육신은 세조에 의해 죽은 충신들임.
삭풍은 나무 끝에 - 김종서
삭풍은 나무 끝에 불고 명월은 눈 속에 찬데
만리 변성에 일장검 짚고 서서
긴 파람 한 소리에 거칠 것이 없에라
김종서 (1390-1453) ;
세종 때의 뛰어난 장군, 뒤에 수양대군에게 죽음.
장백산에 기를 꽂고 - 김종서
장백산에 기를 꽂고 두만강에 말 씻기니
썩은 저 선비야 우리 아니 사나이야
어떻다 인각화상을 누가 먼저 하리오
김종서 (1390-1453) ;
세종 때의 뛰어난 장군, 뒤에 수양대군에게 죽음.
가노라 삼각산아 - 김상헌
가노라 삼각산아 다시보자 한강수야
고국산천을 떠나고자 하랴마는
시절이 하 수상하니 올동말동 하여라
김상헌 (1570-1650) ;
조선 인조때의 절개곧은 선비, 청나라에
항거한 삼학사(윤집 오달재와).
산은 옛산이로되 - 황진이
산은 옛산이로되 물은 옛물이 아니로다
주야에 흐르니 옛물이 있을소냐
인걸도 물과 같아야 가고 아니 오노매라
황진이 (15??-?) ;
조선중기의 이름난 기생, 시와 가무에 뛰어남.
국화야 너는 어이 - 이정보
국화야 너는 어이 삼월춘풍 다 지나고
낙목한천에 네 홀로 피었나니
아마도 오상고절은 너뿐인가 하노라
이정보 (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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