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저녁이 아름다운 집 夕佳軒
  • 용담 龍潭 의 맑은 물은 이 안이 龍安處
  • 보는 만큼 알고 아는 만큼 느낀다.
여행 등산

산 머루

by 용 담 2013. 10. 5.

 회원님 들과 함게 채취한 산 머루 색꼼 달꼼 합니다

 

 

 

 

 

 

 

★산머루의 활용방법★

 산머루열매는 머루주나 머루와인,머루즙,머루정과로 만들면 비교적 오래 저장하여 먹을수 있습니다. 열매를  벌꿀이나 엿, 설탕에 잰후 졸여서 만든 머루정과는 몸을 보호하고 머루주는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신진대사를 높여줍니다.

 

산머루는 열매이외에 잎과줄기,뿌리도 약용으로 쓰이는데 몸이 퉁퉁붓는 증상에 덩굴을 다져서 차같이 만든뒤 계속하여 조금씩 마시면 붓기가 가라앉습니다. 종기에는 머루뿌리를 말려 찧어놓은가루에 꿀을넣어 붙이는 요법을 사용합니다. 머루의 줄기를 삶은물에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좋습니다.

 

 ★산머루의 효능★

 동의보감에는 "뼈마디가 쑤시고 저리는병(습비(濕痺))과 임질을 치료하고 오줌이 잘나게 하며 기(氣)를 돕고 의지를 강하게 하며 살찌게 하고 건강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완역 중약 대사전에는 외상,도통,위장의 동통, 신경성 두통, 수술 후의 동통을 치료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기타로는 폐렴,폐결핵,괴혈병,야맹증(비타민A결핍증),강심약,조혈약으로 쓰이며, 뿌리껍질은 고름집,부스럼 등에 붙인다고 합니다.

 

산머루는 칼슘, 인, 철분, 회분 및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보혈강장 및 자양효과가 뛰어나다. 머루는 식용, 관상용, 약용으로 쓰이며, 열매는 머루주를 담그고 관상용으로는 정원수, 과수로 심는다. 약용으로는 옛부터 열매로 종창, 종화, 화장, 동상, 식욕촉진, 해독, 보혈, 폐질환, 유종안질 무독증, 지갈, 이뇨, 두통, 요통, 두풍, 대하증, 양혈, 폐염, 폐결핵, 허약증 등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머루는 포도의 조상으로 10배 이상 농축 되어있어 효과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포도의 원조"인 머루의 성분은 칼슘, 인, 철분, 회분들의 성분이 포도보다 10배 이상 성분이 높고 특히 항산화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머루의 효과는 저혈압, 혈액순환, 부인병에 좋고 성장기 어린이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며 머루의 신맛은 식욕촉진과 소화촉진을 돕는 알칼리성식품이다. 또한 불면증, 변비, 피로회복, 숙취,피부 미용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초히근 학술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낸다고 조사되고 있다.

 

▶따스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성 냉증에 좋다.

 

▶철분 성분이 많이 있어 빈혈에 좋다. 

 

▶독소를 배출시켜주어 면역력을 높여 해독효과가 높다.

 

▶안토시아닌, 인, 철분등이 정신을 안정 시켜주어 불면증, 주의력 결핍증에 좋다.  

 

▶산머루의 안토시아닌은 기미, 잡티등을 없애주며, 비타민과 무기질은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어

    트러블을 예방해준다.

 

▶안토시아닌의 성분은 항산화물질로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방지해준다. 

 

▶산머루의 효능으로는 칼슘과 인등의 함량이 높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

 

▶인체의 정화를 도와주어 여성은 미용에 좋고 남성은 혈기가 왕성하고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

   가 탁월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산머루는 머리를 맑게하여 기억력을 좋게한다.

 

심장을 강하게 하여 심신을 안정시켜 준다.

 

인체의 생명력을 갖게하여 활력소를 만들어 준다.

 

 성장기 어린이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머루의 신맛은 식욕촉진과 소화촉진을 돕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불면증, 변비, 피로회복, 숙취,피부 미용에 효능이 높다고한다.

 

기관지,이뇨작용에 좋고,기를보호하고 피로회복에도 좋다.

 

▶머루주의 주를 하루에 2~3회(소주잔으로 1~2잔씩) 마셔주세요.

   과한다면 오히려 몸에 해롭겠죠. 그러나 약주로 쓰신다면 하루에 적당량만 마시는것도 약효를

   증진시키는 방법입니다.

DSCN0176.jpg
2.66MB

'여행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으름  (0) 2013.10.05
산 다래   (0) 2013.10.05
하동 북천 코스모스 메밀축제  (0) 2013.09.29
엄광산행  (0) 2013.06.25
회동수원지 산책  (0) 2013.06.14

댓글